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우리집 내진설계 조회해보자

요즘 남동부 지역에 지진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더이상 지진의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얘기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9년부터 내진 설계를 의무화 하였는데요. 얼마전 지진때 서울에 사는 저도 집에서 지진을 느꼈습니다. 집에 가만히 있는데 커튼이 흔들리는것을 직접 목격했습니다. 생전 처음 느껴보는 지진에 정말 식겁했는데요. 문득 드는 생각은 우리집은 지진이 나면 무너지지 않고 튼튼할까? 라는 생각이었습니다.

우리집이 내진설계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한데요. 아래 포스팅 내용을 보시고 하나씩 따라해 보세요.

 

▶포털 사이트 검색창에 "내진설계 간편조회"라고 검색하시면,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라고 뜨는데 클릭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사이트로 이동을 하게 됩니다. 이용절체에 관한 동의와 운용내용에 관한 체크를 눌러주세요

 

 

▶다 체크하신후 동의함을 눌러주세요

 

 

 

 

▶그럼 사진과 같이 주소입력창이 뜹니다. 파란 돋보기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주소 검색창이 뜹니다.

 

 

 

▶이곳에 도로명주소나, 건물명을 적고 돋보기모양의 찾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저는 건물명을 입력하였는데요, 동별로 선택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건축물 대장 정보와, 법령 개정 시점별 내진설계 대상 건축물 기준이 나오네요, 또한 위의 빨간 네모안에 건축법 시행령 제32조에 의한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이라고 뜹니다.

 

 

그렇다면 이 건물을 법규를 위반하지 않는한 내진설계를 의무적으로 적용했다고 봐야겠지요? 그러나 뭔가 마음이 시원하지를 않습니다. 내진 설계 적용 대상 건축물이라는 답변 뿐, 실제 이 건물이 안전한지에 대한 정보는 나와있지를 않네요. 당연히 법규를 위한했을리는 없을것이라고 그냥 믿는것뿐...어떠어떠하게 내진설계를 했다 하는 정보를 찾아볼 예정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할 예정입니다. 파고 드는게 재미있네요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