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멀미 안하는법. 원인을 파악하면 구토없이 견딜수 있다

장거리, 단거리를 불문하고 차만 타면 멀미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분들에게 차를 타고 어딘가 이동한다는 것은 굉장한 고통일수 있습니다. 단지 머리가 아픈것을 떠나 속이 울렁거리고 심지어 구토를 할수도 있거든요. 당사자에게는 큰 고통이며, 주변분들에게도 민폐를 끼칠수 있습니다. 멀미가 심한 분들은 멀미약을 먹어도 소용이 없습니다. 오늘은 간단하지만 실제로 도움이 되는 멀미 안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먼저 멀미를 하게되는 원인을 알아볼까요? 차를 타게되면 차는 흔들리게되지요. 사람의 뇌는 발로 땅을 지탱하지 않는 이상 균형감각을 잃게되며 눈, 귀 등 전체 감각기관을 통해 습득한 정보가 뇌로 흘러들어갈때 각기 다른 신호를 보내며 멀미를 하게된다고 합니다. 정상적으로(차에 안탔을때) 땅에 발을 딛고 서있으면 정상신로를 각 기관이 인지하여 뇌로 보내지만, 차에 타서 불규칙적으로 흔들림이 발생하면 이것을 바로잡기위해 교감신경이 반응하면서 구토와 두통을 일으키게됩니다.

멀미를 안하는 방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러한 감각을 속이면 되는것입니다. 멀미약을 먹는것이 좋은 방법이기는 하지만, 반응이 없는 분들은 아래 내용을 따라서 해보시면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먼저 앞좌석(운전석, 혹은 운전보조석)에 앉으세요. 그리고 멀리 산을 바라보고 쉼호흡을 크게 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해서 눈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밖에 있는것처럼 하는 방법입니다. 잡지나, 휴대폰을 보시면 멀미가 더 심해집니다.

두번째로 차에 타기전에 뭘 먹고 배고프지 않은 상태로 타세요. 흔히 멀미 하시는 분들은 구토를 우려해 차량 탑승전에 속을 비우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멀미에 더 좋지 못합니다. 단, 차를 타기 직전에 드시는것은 피하고 적어도 30분전에 드시기를 바랍니다.

 세번째로 조금 겹치는 부분이 있지만, 승용차는 앞쪽, 비행기는 날개쪽, 버스도 맨 앞좌석, 배는 중앙에 앉으시고 시선은 멀리 바라보세요. 또한 옷은 꽉 조이는 옷보다 최대한 편안한 옷을 입으시기 바랍니다. 창문을 열어 바깥 공기가 유입되도록 하는것도 아주 도움이 됩니다.

네번째 방법으로 썬글라스나 눈가리개를 하면 도움이 됩니다. 바깥을 바라보는것 이것은 많이 해 보셨을꺼에요. 멀미가 심해진다면, 썬글라스를 끼어나 눈가리개로 아예 눈을 막아버리세요. 틀림없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차를 탑승할때 가지고 타서 조금씩 입에 물고 있으면 위장을 편하게 해주어 증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래도 멀미가 계속된다면 재채기를 일부러 해보세요. 휴지를 말아 콧구멍속을 간질여 재채기를 유발하면 멀미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 방법은 구토가 나오기 직전에 하는 방법인데요. 위액이 올라오고 구토 직전의 상태가 된다면 숨쉴때 입으로 들이마시고 뱉을때는 코로 뱉으세요. 마음을 편히 하는 방법중 하나입니다.

멀미는 하는사람도 힘들지만, 주변에서 바라보는 사람도 걱정이 되어 힘들어집니다. 자의로 멀미를 하지는 않겠지만 여러 방법을 동원해 멀미를 줄이면 모두가 행복한 여행이 될듯 합니다. 멀미를 안하려면 힘들더라도 계속 그 환경에 노출이 되면 몸이 익혀서 멀미를 안할수 있습니다. 차멀미가 심하면 계속 차를 타는것이지요. 멀미 안할때까지 우리몸이 느끼도록...